본문 바로가기

Archive/Exhibit Archive

Gerhard Steidl 게르하르트 슈타이들 | How to Make a Book with Steidl | 2013

Gerhard Steidl 게르하르트 슈타이들 | How to Make a Book with Steidl | 2013 


시간 : 2013.4.11 — 10.6

장소 : 대림미술관 Daelim Museum


(2013년 기준으로) 40년간 아티스트와 브랜드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책을 만들어온 슈타이들의 전시. 전시의 설명이나 디자인보다 훨씬 더 깊이 있는 내용물이 많았다. 많은 분량의 다양한 제작물은 형식적, 내용적 완성도가 정말 높았고, 제작의 측면에선 상상했던 것이 모두 구현되어 있었다. 다큐멘터리 사진가 로버트 프랭크의 작업은 제작 과정과 인쇄 과정을 보여주었는데, 닦아낸 흔적이 남아 있는 CTP판을 그대로 걸어둔 것이 인상적이었다. 인쇄할 땐 보통 제작사와 디자이너, 기장님이 한 장의 주문서(터잡기, 절수, 판수, 순서, 같이걸이/따로걸이 등이 적혀있는 종이)로 소통하는데, 이 지침서 자체가 한 장의 완성된 작업 같았다. 그리고 제작물 별로 제작 사양과 종이 샘플도 볼 수 있었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종이 향 향수.